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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메레스크
Khmeresque, 2012

소승불교의 나라 캄보디아에 대승불교의 원불교 교당을 세우는 작업은 종교와 건축의 의미를 하나로 아우르는 생각을 하게 했다. 종교건축이 가져야하는 상징성과 풍토와 결합해야하는 건축의 일상성을 어떻게 만나게 해야 하는지 모색했다. 힌두교에서 불교에 이르기까지 이곳 건축양식의 변천은 종교의 형식이 고유양식과 결합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을 것이다. 이제 100년에 이르는 원불교의 역사는 아직 상징의 형식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완성되지 못한 자세를 주장하기보다 크메르 문화와 연결하는 방식을 찾기로 했다.
그동안의 원불교 작업들에서 한 종교의 건축형식은 한순간의 선언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기에 형상의 문제가 아니라 공간의 해결로 답을 얻으려 했다. 외래종교의 입장이 되는 원불교를 물리적으로 이식하기보다 현지의 조건과 결합하는 화학적 융합의 방법론을 찾으려 했다. 우리에게 전통과 문화가 있듯이 그곳에도 역사와 철학이 있을 것이기에 건축은 그것의 존중으로부터 시작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종교공간은 사람을 모으는 곳이다. 열대의 기후에서 더위를 가릴 수 있는 그늘은 사람을 모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햇볕을 가리는 양산처럼 커다란 지붕을 만들어 그늘지게 하면 사람이 모이는 공간이 될 것이다. 그늘로 공간이 이루어지는 경우 바닥과 벽은 최소한의 장치만으로 충분할 수 있다. 공간을 벽으로 막아 가두기보다 열어서 바람을 통하게 하면 기계적인 냉방을 하지 않더라도 불편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다. 법당의 기능은 거주가 아닌 집회의 용도이므로 현지의 보편적 방법처럼 내외를 완고히 구분하지 않기로 했다.
건축이 해결해야 하는 것은 교당과 교직자의 편의가 아니라 캄보디아 교도에게 익숙한 표정과 질감을 무엇으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이었다. 빠듯한 예산의 압박이 아니었다하더라도 현지의 재료와 기술만으로 완성하려고 한 것은 낯선 마감과 어려운 상세로 볼거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친숙한 분위기를 만들어 일상의 감각으로 다가가는 것이 오히려 원불교의 자리 잡기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시설들이 현대의 상식적인 결과라면 새로운 법당은 풍토의 새로운 해석으로 받아질 수 있을 것이다.
땅의 형국과 기후의 조건이 전혀 다른 곳에서의 작업은 어쩔 수 없는 시행착오를 일으키기도 했다. 풍토로부터 비롯된 그 곳의 전통적 방법론에 다가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동안 익숙해있던 고정관념을 버리는 것이었다. 열대지역에 대한 통념적인 지식과 예상은 그릇된 선입관에 지나지 않았다.
앙코르 유적이 있는 시엠립에서 바탐방에 이르는 2시간여의 노정은 끝없는 평원의 지평선을 따라가는 길이다. 건축은 풍경에 놓이는 것이나 그로 인해 다시 풍경을 만드는 행위가 된다. 열대의 풍경에 어떤 풍경을 더해야할지 생각을 다듬는 중에 산과 산이 겹쳐서 풍광을 이루는 우리 땅의 모습은 당연히 그런 것이 아니라 아주 특별한 것임을 새삼스럽게 확인한다.

  • (주)건축사사무소 아르키움
  • 268.52㎡ (81.23평)
  • 2012년 12월 31일
  • 430.10㎡
  • 지상 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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